매튜 펄 [포의 그림자] 1, 2권, 이은선 옮김, 서울: 황금가지, 2007 (Mathew Pearl, The Poe Shadow, 2006)


01
학부시절, 프로이트翁과 관련해서 배울 때, 선생님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이러이러한 단계를 거치면 이러이러한 성격이 형성된다"라는 도식이 아니라 일종의 "시나리오"라고 설명했다. 지금 경험하고 있는 자신의 어떤 감정들을 설명하기 위해 정신분석가에게 과거의 경험을 얘기하면, 정신분석가는 과거의 경험을 적절하게 짜 맞춰서 서사를 만드는데, 이 서사가 나를 설득하고 수긍해서 해소되면 상담은 성공한 셈이고 수긍하지 못 하면 실패한 셈이다. 이 말은, 지금 루인의 성격은 부모님과의 관계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도 있지만, 학교생활에서 같은 반 아이들과의 관계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도 있고, 유전자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도 있으며, 중요한 건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가 아니라 어쨌거나 그런 설명에 내가 수긍하고 그래서 뭔가 해소되는 느낌을 가진다면 그걸로 충분하단 의미이다. 이런 식의 서사 만들기가 근대적인 이야기구조의 전형이기에, 원인을 알 수 없어서 서사를 만들 수 없는 존재는 [검은 집]처럼 "싸이코패스"가 된다.


[포의 그림자]를 읽다가, 추리소설이야 말로 이런 서사 만들기의 전형이구나, 했다. 어차피 "사실"은 아무도 알 수 없기에, 아귀가 딱딱 들어맞는 설명을 만들어서 독자들을 얼마나 설득할 수 있느냐가 관건인 셈이다. 범인을 지목하고 그가 범인일 수밖에 없는 단서들을 통해 가장 그럴 듯한 추론의 과정을 보여주는 것, 이것이 추리소설의 핵심일 테고, 이런 점에서 추리과정은 서사를 만드는 과정인 셈이자 정신분석과정인 셈이다.


02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라면, 포(Edgar Allan Poe)를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밖에 달리 더 설명할 거리는 없다. 큭큭. 중학생 시절부터인가 포를 무척이나 좋아하고 있으니, 교보홈페이지에서 이 책 제목을 보는 순간 읽지 않을 수가 없었달까. [단테클럽]이란 책의 작가라는데 처음 듣는 책이다. -_-;;


[포의 그림자]를 읽으면서 소설로 쓴 작가평전일 수도 있고 문학해설서일 수도 있겠다 싶을 정도 저자의 성실함이 돋보이고 해석의 기발함에 놀라지만, 추리소설로서도 충분히 재밌다. 포를 좋아하는 입장에서도 좋지만, 굳이 포에 관심이 없다고 해도 이야기 자체가 재밌다.


포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 중 하나는 "모르그 가의 살인"과 관련한 해석. "모르그 가의 살인"은 포의 유명한 탐정, 오귀스트 뒤팽이 처음으로 등장하는 소설인데, 끔찍한 살인범이 우랑우탄임을 밝히는 내용이다. 그리고 이 소설의 주인공, 뒤팽의 모델이 누구냐를 두고 약간의 말이 있었던 걸로 안다. 근데 매튜 펄은 "모르그 가의 살인"을 처음으로 게재한 잡지에 쓴 포의 다른 서평에 착안해서 꽤나 흥미로운 해석을 한다. 조르주 상드의 본명이 아망딘 오로르 루시 '뒤팽'이며, 상드의 죽은 형제의 이름은 오귀스트 뒤팽이고, "모르그 가의 살인"에 나오는 골목 이름 "라마르틴"은 시인이자 정치가 이름 라마르틴, 시신을 검증하려고 등장한 의사의 이름, "폴 뒤마"는 알렉상드르 뒤마([삼총사], [몽테크리스토 백작]으로 유명한), 뒤팽에게 도움을 청하는 경감, "이시도르 뮈제"는 시인 알프레드 뮈세를 연상케 한다. 그리하여 "모르그 가의 살인"을 프랑스 문학계에 대한 일종의 풍자 소설로 얘기하는 부분(2권136-138)에 이르면 무릎을 치지 않을 수가 없다.


책 읽는 속도가 무척 느린 루인이지만, 이틀 만에 두 권의 책을 다 읽었으니, 무척 재밌게 읽은 셈이다.


밑줄 긋기..

2007/08/09 12:58 2007/08/09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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