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엔 살짝 당황했어요. 정희진 선생님이라니. 아, 애드키드님 블로그에서 받았어요. :)
그나저나 재밌어요. 이 바톤을 받은 날인 어제 오후에 정희진선생님과 연관이 있을 법한 그런 얘기를 했거든요. 그나저나 걱정이에요. 요즘의 루인에게 정희진선생님은 좀 복잡하거든요.
1. 최근 생각하는 "정희진"
요즘의 정희진선생님은 예전만큼의 어떤 '열광'은 없는 편이에요. 한땐 루인에게 최고였지만 지금은 '한계'를 느낀달 까요.
물론 이런 '한계'는 정희진선생님과 루인의 위치에서 발생하는 긴장감이기도 해요. 페미니스트로, '이성애-여성'으로 말하는 선생님과 트랜스젠더이자 퀴어queer인 루인의 입장은 (이것이 반드시 경쟁관계인 것은 아님에도) 상당한 기장을 유발하죠. 최근에 읽은 선생님의 글에서도 이런 긴장을 느끼고 있고("치킨 게임"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죠) 강연 중엔 종종 불편함을 느끼기도 해요. 너무 많은 설명을 "남성"과 "여성"으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고, 종종 퀴어나 트랜스젠더는 별도로 설명할 사항으로 여기는 경향 때문이죠.
과거엔 쾌락과 열광이 이런 불편함을 능가했다면 요즘은 불편함이 열광을 능가했달 까요.
2. 이런 "정희진"에게는 감동
그래도 여전히 정희진선생님의 글은 매력적이에요. 정희진선생님의 글은, 어떻게 문제에 접근하는지, 그래서 어떻게 의제를 설정하고 질문구조를 다시 보려고 하는지로 읽으면 상당히 즐거워요. 논쟁 구도에서 전제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놓치는 경우가 거의 없거든요.
3. 직감적 "정희진"
언어, 긴장 그리고 상상력.
선생님은 자신을 소심하다고 하시지만 루인에게 선생님은 상상력과 용기로 언어를 직조하는 분. 푸후후.
4. 좋아하는 "정희진"
글을 쓰는 정희진, 말을 하는 정희진, 길에서 만났을 때 아는 척 해주는 선생님. 후후.
(예전에 한겨레에서 했던 특강 때, 선생님이 "자기는 50번도 넘게 듣지 않았어?"라고 하셨는데, 그 사람이 루인이었다. ㅡ_ㅡ;; 물론 50번씩이나 들었다는 건 과장이지만;;;;;)
5. 이런 "정희진"은 싫다
청강할 때였는데, 무슨 내용을 설명하다가 "동성애자라면 ○○○○"라는 식으로 어떤 설명에서 퀴어나 트랜스젠더를 별도로 설명할 무엇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럴 때마다 당황한다. 물론 이런 모습은 비단 정희진선생님 만의 모습은 아니지만, 기대가 큰 만큼 당혹스러움과 '실망'이 큰 편이라 그런 거지만.
6. 세상에 "정희진"이 없었다면
어제 했던 얘기가, 페미니즘 인식론을 배울 수 있는 책이나 글이 있느냐는 질문에 정희진선생님의 책을 추천해서였다. 맞다. 루인의 인식론의 토대는 정희진선생님에게서 배웠다. 선생님의 글이나 책도 있지만, 청강이나 강좌를 통해 배운 건, 세세한 내용들이기도 하지만, 세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하는 지점들-인식론. 그러니 지금의 루인이 있게 한 분. 뭐, 이렇게 적으니 루인이 대단한 사람이라도 되는 것 같잖아;;;;;;;;;
질문을 다시 읽으니, "세상"이네.;;;;;;;;;;;;;;;;;;;;; 세상에 있어 정희진선생님은 그저 하나의 목소리. 그래서 세상에 "정희진"이 없었다면 우울하지 않았을까?
7. 바톤을 받을 5명 (지정과 함께)
애드키드님께 다시 보내고 싶은 질문이 있지만 흐흐 그냥 통과;;;;;;;;;;;
그나저나 재밌어요. 이 바톤을 받은 날인 어제 오후에 정희진선생님과 연관이 있을 법한 그런 얘기를 했거든요. 그나저나 걱정이에요. 요즘의 루인에게 정희진선생님은 좀 복잡하거든요.
1. 최근 생각하는 "정희진"
요즘의 정희진선생님은 예전만큼의 어떤 '열광'은 없는 편이에요. 한땐 루인에게 최고였지만 지금은 '한계'를 느낀달 까요.
물론 이런 '한계'는 정희진선생님과 루인의 위치에서 발생하는 긴장감이기도 해요. 페미니스트로, '이성애-여성'으로 말하는 선생님과 트랜스젠더이자 퀴어queer인 루인의 입장은 (이것이 반드시 경쟁관계인 것은 아님에도) 상당한 기장을 유발하죠. 최근에 읽은 선생님의 글에서도 이런 긴장을 느끼고 있고("치킨 게임"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죠) 강연 중엔 종종 불편함을 느끼기도 해요. 너무 많은 설명을 "남성"과 "여성"으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고, 종종 퀴어나 트랜스젠더는 별도로 설명할 사항으로 여기는 경향 때문이죠.
과거엔 쾌락과 열광이 이런 불편함을 능가했다면 요즘은 불편함이 열광을 능가했달 까요.
2. 이런 "정희진"에게는 감동
그래도 여전히 정희진선생님의 글은 매력적이에요. 정희진선생님의 글은, 어떻게 문제에 접근하는지, 그래서 어떻게 의제를 설정하고 질문구조를 다시 보려고 하는지로 읽으면 상당히 즐거워요. 논쟁 구도에서 전제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놓치는 경우가 거의 없거든요.
3. 직감적 "정희진"
언어, 긴장 그리고 상상력.
선생님은 자신을 소심하다고 하시지만 루인에게 선생님은 상상력과 용기로 언어를 직조하는 분. 푸후후.
4. 좋아하는 "정희진"
글을 쓰는 정희진, 말을 하는 정희진, 길에서 만났을 때 아는 척 해주는 선생님. 후후.
(예전에 한겨레에서 했던 특강 때, 선생님이 "자기는 50번도 넘게 듣지 않았어?"라고 하셨는데, 그 사람이 루인이었다. ㅡ_ㅡ;; 물론 50번씩이나 들었다는 건 과장이지만;;;;;)
5. 이런 "정희진"은 싫다
청강할 때였는데, 무슨 내용을 설명하다가 "동성애자라면 ○○○○"라는 식으로 어떤 설명에서 퀴어나 트랜스젠더를 별도로 설명할 무엇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럴 때마다 당황한다. 물론 이런 모습은 비단 정희진선생님 만의 모습은 아니지만, 기대가 큰 만큼 당혹스러움과 '실망'이 큰 편이라 그런 거지만.
6. 세상에 "정희진"이 없었다면
어제 했던 얘기가, 페미니즘 인식론을 배울 수 있는 책이나 글이 있느냐는 질문에 정희진선생님의 책을 추천해서였다. 맞다. 루인의 인식론의 토대는 정희진선생님에게서 배웠다. 선생님의 글이나 책도 있지만, 청강이나 강좌를 통해 배운 건, 세세한 내용들이기도 하지만, 세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하는 지점들-인식론. 그러니 지금의 루인이 있게 한 분. 뭐, 이렇게 적으니 루인이 대단한 사람이라도 되는 것 같잖아;;;;;;;;;
질문을 다시 읽으니, "세상"이네.;;;;;;;;;;;;;;;;;;;;; 세상에 있어 정희진선생님은 그저 하나의 목소리. 그래서 세상에 "정희진"이 없었다면 우울하지 않았을까?
7. 바톤을 받을 5명 (지정과 함께)
애드키드님께 다시 보내고 싶은 질문이 있지만 흐흐 그냥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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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했군, 변했어 ㅎㅎ
지금까지의 관계를 새롭게 재구성하고 있는 시기랄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