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 전 병역면제 처분을 받았는데, 9년이 지나서 병역면제처분을 취소한 사건이 얼마전 있었다. mtf/트랜스여성에게 일어난 일이었다. 자세한 내용은 http://goo.gl/INjWs1 참고.

이렇게 황당하고 화가 나는 일이 있을까 싶다. 트랜스젠더 삶의 조각보 만들기 프로젝트에서 발빠르게 '트랜스젠더 신체검사 및 병역 처분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고 한다. 잘 되었다. 널리 알려지고 많은 분이 참여하면 좋겠다.

설문조사 참여하기: http://goo.gl/3xq24P


==소개글==

MTF병역면제 취소 사건과 설문조사

MTF에게 병역문제는 여러 고민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군대를 가야하나? 군대를 내가 왜 가야하나? 군대에 갈 수는 없는데.. 정말 가면 면제를 해줄까? 고민이 끊이질 않지요.

그리고 많은 준비를 한 후 병무청에 가서도 입장 전까지 고민, 들어가서도 고민, 그리고 수많은 스트레스와 차별에 마주해야 합니다.

예전부터 우리는 병무청에서 가슴 보형물을 빼고 오라고 했다, 혹은 수술을 하지않으면 면제를 줄 수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등등의 병무청의 수많은 카더라 통신을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지난 5월, 우리는 기가막힌 소식을 들어야 했습니다. 성주체성장애를 이유로 병역면제처분을 받은 MTF 한분이 10년만에 병역기피 혐의로 수사를 받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병무청은 트랜스젠더를 어떻게 생각하고 등급을 주는지,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보고자 합니다. 이 목소리들은 한데 모아져, 트랜스젠더와 병역과 관련된 여러 활동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당장 드라마틱한 변화가 생기지는 않을 수 있으나, 이러한 차별이 있고, 이러한 문제가 있다는 '사실'들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목소리는 힘을 얻고, 앞으로 다른 트랜스젠더들의 신체검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부디 많은 분들의 참여 부탁드리며, 문의 사항은 트랜스젠더 삶의 조각보 기획단 (jogakbo1315@naver.com /transgender.or.kr) 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트랜스젠더 삶의 조각보 찾기 기획단

2014/08/02 06:13 2014/08/02 06:13
Trackback URL : http://runtoruin.com/trackback/2644
open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