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Our Backs란 옛날 미국 잡지를 열람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고 있다. 물론 매번 실패한다. 매번 검색을 해도 On Our Backs란 잡지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못 찾는다. 그러다 문득 이것이 On Our Backs와 Off Our Backs의 차이일까란 고민을 한다.

On Our Backs는 레즈비언 에로티카를 표방한 잡지며, 1980년대 섹슈얼리티 표현과 실천의 ‘자유’를 옹호했다. Off Our Backs는 성보수주의, 섹슈얼리티에 있어 국가의 검열과 개입을 지지했던 페미니스트 집단이 만든 잡지다. 그리고 Off Our Backs는 지금 미국 논문 검색 사이트를 통해 그 모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On Our Backs는 찾을 수가 없다. 내 검색 능력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론 성급진주의 잡지와 성보수주의 잡지에 대한 사회의 다른 대우를 엿볼 수 있는 찰나가 아닐까,란 고민도 든다.

On Our Backs에서 읽고 싶은 글이 있어서 이렇게 열심히 찾는 것이기도 하다.
Susan Stryker. 1995. “Looking at You Looking at Me.” On Our Backs 11:1 (January/February): 21
이 글을 찾고 있는데 아직 전문을 못 찾았다. 트랜스젠더와 관련한 주요 문서를 웹에 아카이빙하는 사이트도 있는데, 그럼에도 스트라이커의 글은 그 흔적을 찾기가 힘들다. 구글 검색에 따르면 이 글을 언급한 웹문서는 단 하나 뿐이다. 나 역시 그 문서에서 이 글의 존재를 알았고 몇 년 째, 검색하고 있지만 못 찾았다. 그래서 아예 On Our Backs를 열람할 수 있거나 문헌복사를 신청할 수 있는 곳을 찾고 있다.

그나마 있는 곳이라면 수잔 스트라이커가 머물기도 했던, GLBT Historical Society라는 아카이브다( http://www.glbthistory.org/research/index.html ). 그런데 여기엔 문서를 복사신청하면 보내주는 그런 서비스는 없는 듯하다. 스트라이커는 이 아카이브를 LGBT 관련 세계 최대 아카이브라고 칭했는데, ONE 아카이브에도 없는 기록물이 있으니 그른 말은 아닌 듯. 하지만 문헌복사 신청 서비스는 왜 없는 것이냐..

암튼.. 아카이브가 아니라 대학 도서관에는 없으려나.. 그리고 이 자료를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끄응..

2013/10/20 06:13 2013/10/20 06:13
Trackback URL : http://runtoruin.com/trackback/2355
  1. 키아란  2013/10/20 14: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하시면 블로그에 글 남겨주세요. 샌프란시스코니까 GLBT History Archive 갈 수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학기중에는 힘들 가능성이 더 많지만, 만약 겨울방학때까지도 못 구하시면 아카이브에 직접 가볼게요.
    • 루인  2013/10/20 21:47     댓글주소  수정/삭제
      억.. 정말 번거로운 일인데요..;;;
      말씀만으로도 정말 고마워요! 구하면 글 남기고요..
open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