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 "인용"에 이은 내용입니다.


글쓰기 방법 관련 세미나
-글쓰기 기본: 표절, 인용, 참고문헌 등 by 루인
2012.07. 초안 작성 // 2013.02.14. 수정.

*오탈자 및 비문이 (있을 수)있습니다. “글쓰기 관련 글에 오탈자 및 비문이라니!”라고 지적하실 수 있는데요. 넘어가주세요. ㅠㅠ


04 각주(이 부분은 순전히 제 입장입니다.)
감사의 인사, 연구지원사항, 과거 글을 수정보완해서 쓴 글이라면 해당 사항을 밝히는 것을 위해 사용하는 각주1번을 제외하고, 인용을 각주로 해야 한다는 학술지 혹은 출판사 규정이 있지 않는 한 각주에 들어갈 내용은 모두 부차적입니다. 대개 본문에 쓰기엔 좀 애매한 내용이나 그래도 덧붙였으면 하는 내용을 주로 각주에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말로 글에 없어도 무방하단 뜻입니다. 본문에 쓰기엔 애매하지만 논리 전개에서 꼭 필요한 보충사항(통계자료 같은 것)이 아니라면 각주는 쓰지 마셔요. 이를테면 본문의 내용과는 무관하지만 소재와 관련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각주에 쓰는 경우도 있는데, 그래서 농담처럼 본문보다 각주에 핵심 아이디어와 논증이 다 들어 있다는 말도 있는데, 이런 거 하지 마셔요. 각주에 쓸 말을 본문에 포함시킬 수 있으면 본문에 쓸 수 있도록 글을 수정하세요. 이상, 각주1번, 출판사 혹은 학술지 규정, 별도의 출처 표시를 위한 경우가 아니면 각주를 일절 쓰지 않는 사람의 입장입니다. 각주는 사람마다 입장 차이가 좀 있어 이 자리에서 제가 논할 부분은 아닌 듯합니다.


05 참고문헌
참고문헌/인용문헌은 글을 다 쓰고 작성하지 말고, 글을 쓰면서 작성하세요. 글을 다 쓰고 작성하면 반드시 빠진 참고문헌이 나옵니다.
그 외 참고문헌을 작성하는 방법은 규정에 따라 상당히 다른 관계로 여기선 생략합니다. 기준에 따라 다른 경우가 많으니 해당 원칙에 따르면 됩니다. 다만 평소 한 가지를 정해놓고 해당 기준에 따라 꾸준히 작업할 경우, 다른 방식으로 바꾸는데 좀 더 수월한 면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 글을 쓸 때면 MLA 형식으로 먼저 정리하고 난 다음, 출판사 혹은 학술지 규정으로 다시 바꿉니다.
중요한 것은 참고문헌을 작성하는데 통일성을 갖추는 것입니다. 참고문헌은 부록이 아니라 글의 일부란 점에서 반드시 한 가지 기준으로 통일해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비교 예시: 년도 위치, 마침표 및 쉼표 위치 등을 자세히 살필 것.
-MLA 방식
Butler, Judith. The Psychic LIfe of Power: Theories in Subjection. Stanford, California: Stanford UP, 1997. Print.
Valentine, David. “The Categories Themselves.” GLQ: A Journal of Lesbian and Gay Studies 10.2 (2004): 215-220. Project MUSE. Web. 2007.07.07.

-ㄱ대 방식
Butler, Judith. 1997. The Psychic LIfe of Power: Theories in Subjection. Stanford, California: Stanford Univ. Press.
Valentine, David. 2004. “The Categories Themselves”. GLQ: A Journal of Lesbian and Gay Studies, 10(2) : 215-220.
2013/02/28 06:15 2013/02/28 06:15
Trackback URL : http://runtoruin.com/trackback/2115
open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