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중후반부터 20세기 초반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를 보면, 거의 항상 어둡다는 느낌을 받는다. 물론 배경이 밝은 영화도 많지만, 이상하지, 내겐 이 시기를 다루는 영화는 다 어둡다는 편견이 있다. 일례로, 『스위니 토드』를 들 수 있다. 이 영화의 배경이 정확하게 몇 년도인지는 모른다. 하지만 난 이 영화를 읽으며, 틀림없이 19세기 후반일 거라고 단언했다. 내게 19세기 후반, 20세기 초반의 서유럽은 『스위니 토드』 속의 풍경, 느낌과 거의 일치한다.
이틀 전에 쓴 글에서, 『드라큘라』를 읽고 있다고 썼다. 사실, 그 글을 쓰고 나서 다른 책을 읽었다.-_-;; 얼른 다른 책을 읽고 『드라큘라』를 다시 처음부터 읽다가 문득 낯설고도 익숙한 느낌을 받았다. 예전에 읽었다는 걸 까먹었다는 건 아니고. ;;;
이 소설은 자연환경을 자세히 묘사하고 있다. 자연환경을 세세하게 묘사하는 것으로 주인공의 감정, 소설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소설을 읽다가 나는 이 책이 언제 처음 나왔는지를 확인했다. 1897년. 나는 고개를 주억거렸다.
소설의 초반은 동유럽에 위치한 루마니아를 배경으로 한다. 하커(소설 속 화자)는 드라큘라 백작을 만나러 마차를 타고 가는데, 가는 곳에 울창한 전나무나 소나무가 빽빽하게 자라고 있어 암울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내가 고개를 주억거린 건, 이 풍경이 영국 런던의 산업화에 따른 공장의 증가가 연출하는 분위기와 같았기 때문이다. 영화 『스위니 토드』만이 아니라, 산업화에 따른 어두운 풍경이라면 어떤 풍경이라도 무방하다. 『드라큘라』의 작가 스토커(Bram Stoker)는 의도적으로 자연의 풍경을 산업 도시의 어두운 모습과 겹치도록 묘사한 건 아닐까 싶을 뿐.
물론, 책을 끝까지 안 읽었으니 쉽게 단언할 수는 없다. 영국의 풍경은 어떻게 연출하는지 확인해야 하니까.
재밌는 부분은 (어쩌면 이 시기 소설의 특징일 지도 모르는데) 귀신, 요괴와 같은 현상을 어떻게든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이해하려는 하커의 태도다. 이런 태도는 그 시대 인간상의 전형일 터. 인간을 어떻게든 합리적인 존재로 설명하려는 당시의 맥락에서 하커의 태도는 지극히 평범하다. 합리성을 강조하던 시대에 비합리적인 존재로 여기는 흡혈귀가 등장한 것이 흥미로울 뿐. 이건 그 전, 몇 백 년에 걸쳐 일어났던 마녀사냥의 환기일까? 아님 '과거의 유물'을 어떻게든 없애려는 기획일까?
자연 풍경을 묘사하는 방법이 산업 사회를 떠올리게 한 건, 저자의 의도일 수도 있다. 자연을 정복 대상으로 여기던 당시의 분위기, 알 수 없는 자연을 알 수 있는 것으로 만들고자 하는 당시의 분위기가 자연과 도시를 겹치게 한 건 아닐는지.
아무려나, 또 한 권의 무척 매력적인 책을 읽고 있는 기분이다. 후후. 『프랑켄슈타인』과 『투명인간』에 이어, 『드라큘라』도 글을 쓸 때마다 활용할 거 같다. 흐흐.
+
확인이 더 필요하지만, 은근슬쩍 '퀴어'한 분위기는 어쩐담. 후후.
이틀 전에 쓴 글에서, 『드라큘라』를 읽고 있다고 썼다. 사실, 그 글을 쓰고 나서 다른 책을 읽었다.-_-;; 얼른 다른 책을 읽고 『드라큘라』를 다시 처음부터 읽다가 문득 낯설고도 익숙한 느낌을 받았다. 예전에 읽었다는 걸 까먹었다는 건 아니고. ;;;
이 소설은 자연환경을 자세히 묘사하고 있다. 자연환경을 세세하게 묘사하는 것으로 주인공의 감정, 소설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소설을 읽다가 나는 이 책이 언제 처음 나왔는지를 확인했다. 1897년. 나는 고개를 주억거렸다.
소설의 초반은 동유럽에 위치한 루마니아를 배경으로 한다. 하커(소설 속 화자)는 드라큘라 백작을 만나러 마차를 타고 가는데, 가는 곳에 울창한 전나무나 소나무가 빽빽하게 자라고 있어 암울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내가 고개를 주억거린 건, 이 풍경이 영국 런던의 산업화에 따른 공장의 증가가 연출하는 분위기와 같았기 때문이다. 영화 『스위니 토드』만이 아니라, 산업화에 따른 어두운 풍경이라면 어떤 풍경이라도 무방하다. 『드라큘라』의 작가 스토커(Bram Stoker)는 의도적으로 자연의 풍경을 산업 도시의 어두운 모습과 겹치도록 묘사한 건 아닐까 싶을 뿐.
물론, 책을 끝까지 안 읽었으니 쉽게 단언할 수는 없다. 영국의 풍경은 어떻게 연출하는지 확인해야 하니까.
재밌는 부분은 (어쩌면 이 시기 소설의 특징일 지도 모르는데) 귀신, 요괴와 같은 현상을 어떻게든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이해하려는 하커의 태도다. 이런 태도는 그 시대 인간상의 전형일 터. 인간을 어떻게든 합리적인 존재로 설명하려는 당시의 맥락에서 하커의 태도는 지극히 평범하다. 합리성을 강조하던 시대에 비합리적인 존재로 여기는 흡혈귀가 등장한 것이 흥미로울 뿐. 이건 그 전, 몇 백 년에 걸쳐 일어났던 마녀사냥의 환기일까? 아님 '과거의 유물'을 어떻게든 없애려는 기획일까?
자연 풍경을 묘사하는 방법이 산업 사회를 떠올리게 한 건, 저자의 의도일 수도 있다. 자연을 정복 대상으로 여기던 당시의 분위기, 알 수 없는 자연을 알 수 있는 것으로 만들고자 하는 당시의 분위기가 자연과 도시를 겹치게 한 건 아닐는지.
아무려나, 또 한 권의 무척 매력적인 책을 읽고 있는 기분이다. 후후. 『프랑켄슈타인』과 『투명인간』에 이어, 『드라큘라』도 글을 쓸 때마다 활용할 거 같다. 흐흐.
+
확인이 더 필요하지만, 은근슬쩍 '퀴어'한 분위기는 어쩐담. 후후.
Trackback URL : http://runtoruin.com/trackback/1397
전 이 시대의 음악이 좋아요~
그 시대의 음악은 잘 모르지만, 슈베르트의 '송어'는 한때 꽤나 자주 들었어요. 헤헤.
예전 소설들은 특별한 매력이 있어요. 흐흐.
적응만 한다면 꽤나 재밌을 거 같고요. 헤헤